본문 바로가기

국내여행★/부산&경상도

부산 사하구 감천문화마을

2017년 9월 중순.

사하구의 감천 문화마을을 방문했다.

 

이번이 세번째 방문이었는데,

매번 갈때마다 사진을 제대로 찍지 못했다가

이번에는 출사를 위해 마음을 먹고 갔던지라

사진을 많이 찍을 수 있었다.

 

 

▲ 감천 문화마을 입구

 

토성역의 부산대병원 근처 정류장에서

마을버스를 탑승하면 종점인 마을 입구.

 

사람이 거주하는 일반 주거단지기 때문에

정류장이 바로 입구다 ㅎㅎ

 

▲ 관광 안내 센터

 

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우측에 보이는 안내소

감천문화마을 곳곳에 스탬프가 있는데,

가격도 저렴하니 구입해서 돌아보는것도 괜찮은 것 같다.

 

나는 한번도 구입해 본적이 없지만,

지인이 구입한걸 봤는데, 생각보다 두툼해보였지만

추천할 정도는 아닌듯 ㅎㅎ

 

스탬프 찍는곳은 약 9곳이라고 한다.

 

 

▲ 감천 문화마을 안내도

 

지도를 구입하지 않아도,

안내도를 보고가지 않아도

사람들을 따라가도 되고

안내가 잘 되어있어서 어려움은 없다.

 

 

▲ 작은 박물관

 

 

▲ 작은 박물관 내부

 

그냥, 60년대?의 사용하던 물품들을

전시해놓은 정도와 마을의 변천사,

마을이 만들어지게된 계기가 설명되어있다.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주택들

 

아까도 말했지만, 주거단지 지역이기 때문에

그냥 사람들이 다니는 큰길이 주 관람로가 된다.

그리고 여기에 여러가지 점포 상점들도 있다.

 

 

▲ 감천 문화마을의 가게들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관람로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물고기?

 

여기는 항상 줄이 길어서 사진을 제대로 못찍었는데,

오늘은 평일이라 사람이 없었지만,

주정차 되어있는 차가 많아서 포기하고 있었다.

그런데 갑자기 차가 빠지길래 급하게 한컷!! ㅎ

 

 

▲ 하늘마루 전망대 가는길

 

이정표에 보이듯 설명이 잘되어있어서

모두들 이 방향으로 올라간다.

 

 

▲ 미로미로 프로젝트, 사진 갤러리

 

감천동에서 찍은 사진들을

공모전을 통해 선별하여

입상작품들을 전시하는 곳이다.

 

 

▲ 사진 갤러리 내부

 

사진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,

잠깐 보고가도 흥미롭다.

 

 

▲ 어둠의집 - 별자리

 

전망대 올라가는길에 두세곳 정도 이런 테마의 집이 있는데

아마도 이사나가거나 해서 빈집을 탈바꿈 한 것이 아닐까 싶다.

여긴 그냥 시커먼 암실이 끝으로 보였다.

 

 

▲ 하늘마루 전망대 입구

 

감천문화마을의 주 관광지인 전망대.

 

1층에는 관광안내소같은 곳과 휴게실이 있었다.

옥상은 감천문화마을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.

 

 

▲ 하늘마루의 우체동

 

최근에는 어느 관광지던 흔하게 볼 수 있는 우체통.

일반 우체통과 1년뒤에 받아보는 느린 우체통.

 

 

▲ 하늘마루 전망대

 

저번에는 전 대통령 사진이 올라와 있었는데,

이번에는 다른 안내표지로 바껴 있었다.

 

한국의 마추픽추, 산토리니 라나...ㅋㅋㅋ

피식ㅋㅋㅋㅋㅋㅋ 그냥 웃기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 

▲ 하늘마루 전망대에서 본 전경

 

좌측에 보이는 감천항,

그리고 앞에 보이는 문화마을.

 

전망대에서 이정도 풍경이 보인다.

 

 

▲ 전망대 뒤쪽의 풍경

 

뒤쪽으로는 용두산공원의 부산타워와

부산항대교가 보인다.

 

남향대교는 우측에 있으니까 위치상 맞겠지??ㅠㅎㅎ

 

 

▲ 감천마을 꽃차 문화 체험장

 

전망대를 내려간 후,

또 다른 곳으로 올라간 장소.

사람들이 거의 가지 않는 장소.

 

 

▲ 꽃차 문화 체험장

 

들어갔는데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.

조용히 사진 몇 장 찍고 나가야겠다는 생각.

 

나 죄지은거 아니겠지?!?!

여러방향으로 입구가 다 오픈되어있었음...

 

 

▲ 꽃차 체험장 내부

 

목련꽃차, 매화꽃차, 도화차, 도라지차....

 

 

▲ 꽃차 체험장의 상품들(?)

 

꽃이 다양한 만큼,

꽃차의 종류도 수십가지가 넘었다.

다 읽어보진 못했지만ㅠ

 

한잔 마셔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ㅜㅜ

사람도 없고, 이정도만 살펴보고 나왔다.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가게

 

한지로 만든 꽃신 등 아기자기한걸 많이 팔았다.

내부에는 손님이 없어서

부담스러워서 사진을 찍지 못했다ㅠㅎ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풍경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건물

 

건축대전의 수상작이었나?

설명을 읽어봤었는데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.

암튼 입구도 엄청 좁고 독특한 건축물이었다.

 

 

▲ 건축물의 옥상

 

아무도 없는 조용한 공간.

CCTV도 하나 있었다 ㅎ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벽화

 

관람로를 따라가다보면 여러 전망좋은 주택들을 볼 수 있는데

옥상같은 곳을 올라가려면 대부분 따로 뭘 구입하거나

돈을 지불해야 들어갈 수 있었다.

이 건물 또한 그랬는데, 옆면은 벽화가 있었다.

 

여자얼굴이 더 커보인다...

 

 

▲ 벽화 옆에서 본 풍경

 

이쪽 방향에서는 건물이 몇 개 없어서

감천문화마을의 느낌이 잘 나오지 않는 듯.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의 북카페

 

 

▲ 북카페 내부

 

북카페라고 하기보다는 그냥 조그마한 도서관 정도.

 

 

▲ 등대 포토존

 

여기 한번 살펴볼까 하고있는데,

어떤 아주머니가 혼자 저 창문에서 전화를 하고 있었다.

 

5분이 넘도록 전화받으면서 안비키길래

좀 비켜달라고 말했더니,

 전화받던 상대에게 내 욕을 마구마구 하더라 -_-

 

 

▲ 등대 포토존에서 바라본 풍경

 

난간이 약간 아쉽다만,

그럭저럭 만족할만한 풍경.

 

사진을 어떻게 찍어야하는걸까,

포토존인데 찍히는 방향이 애매했다 ㅎ

 

 

천덕수 입구

 

입구부분은책을 쌓아놓은 형태의 계단이었다.

셜록홈즈 거리라고 했었나?

 

 

▲ 천덕수 앞에서.

 

천덕수에 대한 전설이 길게 있는데,

간략하게

 

우물앞에서 소원을 빌면

덕을 쌓은 사람의 소원을 들어준다고 한다 ㅎ

 

덕을 쌓은 이들만 소원을 들어준다는데

나는 얼마나 쌓았을까?

 

 

 

▲ 천덕수 근처의 바닥 그림

 

 

▲ 어린왕자 포토존

 

감천문화마을이 이번으로 세번째인데,

어린왕자 위치가 세번 다 다르다?

 

그런데, 그 셋중에 이 위치가 제일 안좋은 느낌?

앞쪽이 물탱크와 지붕으로 경치가 보이지 않는다. ㅎㅎㅎ

 

 

▲ 어린왕자와 여우의 옆모습

 

우와!!!! 진짜 이국적으로 잘생겼다! ㅎ

뒷모습보다는 옆,앞모습이 더 멋지다 ㅋㅋㅋㅋ

멍하게 무슨 생각을 하고있을까,

 

나도 저렇게 하루종일 멍하게 있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ㅎ

 

 

▲ 행복우체통 포토존

 

평일이라 차가 많이 없엇지만,

그래도 일부 포토존에 주차된 차량을 볼 수 있었다.

 

이건 뭐 별수없지 않나 싶다.

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에 포토존을 만들어 놨으니.

 

그리고 좀 더 내려가면 또다른 전망대가 있었는데,

그다지 풍경이 다른곳에 비해 별로라 스킵.

 

 

▲ 148 계단 가는길

 

이젠 마을 가운데의 별 보러 가는 계단으로 향했다.

아무쪽으로나 내려가도 중간방향으로 향한다면 볼 수 있는듯

 

 

▲ 별 보러 가는 계단

 

 

▲ 별 보러 가는 계단

 

생각했던 의미 그대로

무거운 짐을 들고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면

현기증때문에 별이 보인다해서 지어진 이름.

 

 

▲ 별 보러 가는 계단

 

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은 정말 힘들 듯한 계단

그리고 택배아저씨도 정말 고생하겠다ㅜ

 

여긴 오토바이도 못다니고 그냥 걸어서 다녀야 할듯.

 

 

▲ 148계단을 다 내려와서

 

내려오자마자 놀랬던 풍경.

한 폐건물에서 고릴라가 쳐다보고 있었다.

 

 

▲ 계단을 향해 보고있는 고릴라

 

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처음에 보고 대빵 놀랬음 ㅋㅋㅋㅋㅋㅋ

 

공사중인지 폐건물에

웬 고릴라가 있어가지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

눈도 말똥말똥하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많이 놀라시는분이 지나가시면 깜놀 할듯.

 

 

▲ 감내 어울터

 

마지막으로 관람하기 위해 왔던 센터.

 

 

▲ 감내 어울터 입구

 

여긴 목욕탕 건물이었던 걸까?

들어가자마자 목욕탕 아주머니가 주무시고 계셨다.

 

 

▲ 1층 내부 목욕탕

 

밖에서 보면 여탕이라고 적혀있는데,

온천탕 안에는 할아버지 마네킹이 앉아있다.

 

 

▲ 온천탕 내부

 

이 마네킹 외에는 볼 게 없지만,

일본인들은 엄청나게 재미있어하고 좋아해 보였다.

우리나라 사람이 모르는 뭔 코드가 있나봐...

 

 

▲ 감내 어울터 옥상전망대

 

2층은 주민들을 위한 시설,

3층은 일반 주택인가? 였고

옥상이 전망대였다.

 

 

▲ 감내어울터 전망대에서.

 

하늘마루 전망대보다는 감천항이 좀 덜보였다.

 

 

▲ 감내어울터 전망대

 

표지판에는 런닝맨 촬영지라고 설명되어 있었다.

'최지우를 속여라' 편이라고 함...

 

 

▲ 감내 어울터 전망대에서 본 풍경

 

여기서 보면 감천문화마을이 좀 이뻐보인다.

레고마을, 마추픽추, 산토리니 등 온갖 명칭이 다 붙는 마을.

 

 

▲ 감천문화마을 입구의 포토존

 

문화마을의 또다른 입구에 있는 포토존.

마을버스 정류장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.

 

주거단지라 볼 것이 많은 건 아니지만,

우리나라에서 잘 볼 수 없는 형태의 마을이라

흥미로운 관광지가 된 듯 하다.

 

부담없이 한두번쯤은 편하게 방문해도 괜찮은 곳.

 

이렇게 감천 문화마을 포스팅은 끝!